[Java] 자바(Java)의 역사
Java

[Java] 자바(Java)의 역사

728x90

제임스 고슬링 (James Gosling)

자바(Java) 언어는 1991년 6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에 다니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만들었습니다.

왜 새로운 언어를 만들었나?

자바는 초기에 토스터, 전자레인지, 리모콘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미 C, C++등 하드웨어에서 쓰이는 언어가 있었는데 왜 새롭게 언어까지 만들었을까요? 당시 대부분의 컴퓨터 언어는 특정 플랫폼(또는 OS)이나 하드웨어에 맞게 컴파일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마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쓰이는 CPU마다 해당 환경에 맞는 컴파일러가 필요했기때문에 개발 비용이 비싸고 오래걸렸죠. 예를 들어 C++ 프로그램의 경우 모든 종류의 CPU에 맞게 컴파일될 수 있지만 플랫폼과 CPU에 따라 다른 C++ 컴파일러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제임스 고슬링과 동료들은 OS에 상관없이, CPU에 상관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실행 되는, 이식성이 뛰어난 Cross Platform 언어의 개발에 착수했고,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Write Once, Run Anywhere (WORA)의 철학을 가진 자바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왜 이름이 Java?

초기에는 언어이름이 자바가 아니라 오크(Oak)였습니다. 당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Green Team 에 소속된 제임스는 처음에는 본인의 팀명을 따서 이름을 그린톡(Greentalk)으로 지었다가, 사무실 바깥의 오크나무를 보고 오크(Oak)로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후에 Oak라는 이름이 Oak Technologies에서 이미 사용 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동료들과의 회의를 거쳐서 "dynamic", "revolutionary", "Silk", "jolt", "DNA” 등의 이름 후보 중 최종적으로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재배되는 커피원두에서 차용된 자바(Java) 라는 이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로고에 커피가 있는가보다~)

결론적으로 1991년에 오크(Oak)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1996년에 발표된 1.0.2 버전부터 자바(Java)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자바의 특징

자바의 개발자들은 유닉스(Unix) 기반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문법적인 특성은 파스칼이 아닌 C++의 조상인 C 언어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C 에 객체 지향적 기능을 추가하여 만든 C++과는 달리, 처음부터 객체 지향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죠.

위에서 자바를 만든 이유에서 설명했듯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은 컴파일된 코드가 플랫폼(또는 OS)와 CPU에 독립적이라는 점입니다. 자바 컴파일러(Java compiler)는 자바 코드를 자바 바이트코드(Java bytecode)라는 특수한 바이너리 형태로 변환합니다.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Java Virtual Machine)이라는 특수한 가상 머신이 필요한데, 이 가상 머신은 자바 바이트코드를 어느 플랫폼에서나 동일한 형태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CPU나 운영 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JVM을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어디서나 실행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맞아떨어져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자바의 발전

자바는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WWW) 의 출현으로 크게 부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식 가능한 언어를 요구하는 웹의 출현으로 인해 자바는 당시 컴퓨터 언어 설계 프로젝트의 선두로 부상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는 초기 경험을 통해 이식성이 좋은 프로그램은 그만큼 구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플랫폼 독립적인, 이식성이 뛰어난 프로그램 개발은 뒷전으로 밀려나있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웹의 출현으로 이식성의 문제가 다시 전면으로 떠올랐습니다. 결국 인터넷은 다양한 컴퓨터, 운영 체제, 그리고 CPU로 넘쳐나는 광대한 분산형 시스템이었기 때문입니다.

 

1998년 발표된 J2SE 1.2에서는 웹에서도 자바를 돌릴 수 있게 해 주는 자바 애플릿(Java Applet)이 추가되며, 자바의 인기는 급상승하게 됩니다.


근황

자바는 이 후 버전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며 자바는 꾸준한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2009년에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사가 오라클(Oracle)과 인수 합병됨에 따라 자바 또한 오라클로 소유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출처:

728x90